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 한쪽은 정상이고, 다른 한쪽은 점멸작용이 정상과 다르게(빠르게 또는 느리게) 작용한다. 고장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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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게차운전기능사

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 한쪽은 정상이고, 다른 한쪽은 점멸작용이 정상과 다르게(빠르게 또는 느리게) 작용한다. 고장 원인으…

문제풀이 모드 2 정답률 : 51%

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 한쪽은 정상이고, 다른 한쪽은 점멸작용이 정상과 다르게(빠르게 또는 느리게) 작용한다. 고장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?

전구 1개가 단선되었을 때

한쪽 전구소켓에 녹이 발생하여 전압강하가 있을 때

좌측램프 교체시 규정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

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

2 Comments
스타랭 10.17 00:40  
플래셔 유닛이 뭔가요?
일타쌤 10.17 14:32  
플래셔 유닛(Flasher Unit)은 차량의 방향지시등(깜빡이)의 점멸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.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이 규칙적으로 깜빡이도록 하며, 전류의 흐름을 주기적으로 차단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이를 통해 방향지시등이 일정한 속도로 점멸할 수 있게 합니다.

○ 고장 원인 분석:
- 1. 전구 1개가 단선되었을 때: 전구가 단선되면 전류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고, 한쪽의 깜빡임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- 2. 한쪽 전구 소켓에 녹이 발생하여 전압 강하가 있을 때: 소켓에 녹이 발생하여 전압 강하가 생기면 전구의 작동이 불안정해져 깜빡이는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- 3. 좌측 램프 교체 시 규정 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: 규정 용량이 아닌 전구를 사용하면 전류 소모가 달라져 점멸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- 4.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: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나면 양쪽 방향지시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깜빡이지 않거나, 전혀 깜빡이지 않게 됩니다. 하지만 질문에서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한쪽만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므로, 플래셔 유닛의 고장은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.

○ 결론:
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는 양쪽 방향지시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, 한쪽만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문제와는 거리가 있습니다.

따라서 정답은 4번: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입니다.